생생정보

‘이것’ 알고도 운동 안 해?… 운동이 몸에 좋은 진짜 이유 5

운동이 몸에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안다. 운동을 하면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자연스럽게 다이어트가 되며, 더불어 신체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도 향상된다. 하지만 어느 순간 운동이 지겨워지고 게을러지면 우리는 어떻게 운동 의지를 다져야 할까? 그래서 머리부터 발끝까지 운동이 미치는 놀라운 효과를 기억해두는 것이 꼭 필요하다. 운동 싫어하는 사람도 꼭 알아 둬야 할 운동의 대표 효능 5가지를 알아본다.


◆ 칼로리 소모 + 비만 예방

다이어트를 원한다면 운동은 필수이다. 운동을 통해 칼로리를 소모하면 체온이 오르고 땀이 나는데, 땀은 열을 방출시키는 기능을 한다. 땀이 나기 때문에 몸이 과열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운동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다. 운동으로 칼로리 소모 뿐만 아니라, 근육량과 기초대사량 증가로 장기적인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심장 기능 향상 + 심혈관 질환 예방

운동은 심장박동수(심박수)를 높여 근육으로 혈액과 산소가 더 많이 운반될 수 있도록 만든다. 특히 지구력을 요하는 훈련을 자주 반복하면, 안정 시 심박수가 느려진다. 이로 인해 심장은 더욱 효율적으로 신체의 각 기관과 근육으로 혈액을 원활하게 공급하게 된다. 운동을 통해 심장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고, 심혈관 질환도 예방할 수 있다.

 

◆ 장 운동 활성화 + 변비 예방

달리기를 하고 나면 화장실에 꼭 가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운동 후 일어나는 배변감 때문이다. 운동을 하면 몸의 중심부인 코어와 내장으로 몰리던 혈액이 근육으로 이동하는데, 이때 배변이 촉진된다. 따라서 운동 한 시간 전부터는 음식을 먹지 않는 편이 좋다. 또한 운동을 통해 장 운동이 활성화되면 자연스럽게 변비가 예방된다.



 행복 호르몬 분비 + 스트레스 해소

힘든 운동을 하면 아드레날린과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수치가 치솟는다. 우리 몸은 이런 변화를 위험에서 벗어나고 있는 것으로 인지한다. 이로 인해 근육의 고통을 덜어주고 기분을 완화시키는 엔도르핀을 분출하게 된다. 엔도카나비노이드 호르몬 역시 통증을 억제하고 운동 후 행복한 감정을 느끼면서 오히려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효과가 있다.

 

◆ 집중력 상승 + 뇌 기능 활성화

유산소운동은 사고 능력과 기억력 및 집중력 개선에 도움을 준다. 바로 운동을 하는 동안 뇌로 흐르는 혈류의 양이 증가하면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활발한 신체활동이 뇌 성장에 도움이 된다는 보고도 있다. 운동은 신체 외에도, 전반적인 뇌 기능이 향상되는 효과가 뛰어나다.

 



전체 0

전체 339
Scroll to Top